전략적 위치분석을 위한 평가 Tool - GE매트릭스 모델(GE/맥킨지 Matrix)

     

    지난 시간에 BCG매트릭스 모델에 대해 포스팅을 한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같은 맥락에서 GE매트릭스 모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둘다 기업의 사업포트폴리오 평가기법에 사용되는 분석 Tool 입니다. 

     

    앞서 포스팅한 내용중에 어느분께서 사업 포트폴리오가 무엇이냐? 라고 질문을 해주셨는데요..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으로 금융분야에서 이야기할 시 분산투자로 알고 있습니다. 

    불확실성하에서 위험회피를 위해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위험의 저감효과를 얻는 것을 말하지요.. 

     

     

    허나 경영전략에서 포트폴리오를 이야기할 때는 다각화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업의 다각화 전략에 대한 우선접근을 먼저하면 GE매트릭스 모델을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기법 Tool - GE매트릭스 모델(GE Matrix) ] 

     

     

     

     1. 기업의 다각화란 무엇인가?

     

    다각화(diversification)란 한 기업이 다른 여러 산업에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기업인 캐논(Canon)의 경우를 예로 들면  

    캐논은 처음에 광학기술이란 핵심역량으로 신규사업분야를 개척하여 나갔고, 광학기술을 활용해서 카메라 사업에 진출한 이후, 카메라 사업에서 확보한 정밀기기제조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사업분야로 모색을 하게 됩니다.. 바로 복사기사업에 진출하였고, 여기서 얻은 전자기술을 발판으로 레이저프린터, 반도체 설비사업까지 진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해가 되시죠? 

     

     

    근데 다각화된 기업이 모두 똑같은 형태로 다각화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다각화에도 유형이 있는데요.. 

     

    제품이나 판매지역 측면에서 관련된 산업에 집중하여 다각화 하는 관련다각화(related diversification), 

    한국의 재벌기업과 같이 서로 관련되지 않은 산업에 참여하는 비관련다각화(unrelated diversification), 

    한 기업이 완제품과 부품생산을 같이하는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등의 유형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위의 캐논같은 경우는 관련다각화 전략에 해당하겠네요... 

     

     

     

    기업이 사업분야를 다각화하는 목적은  

    기업의 성장을 추구하거나 위험을 분산시키거나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또는 범위의 경제성내부시장의 활용 등 여러가지 동기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한국 기업은 한때 문어발식 확장을 통해 기업의 매출을 늘리는데 주력을 했었죠.. 최근에도 그런 기업이 법정관리 들어갔구요... 

     

    사업 포트폴리오는 바로 이러한 다각화전략의 수행으로 인하여 많은 사업에 진출한 이후에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이라 할수 있습니다.. 즉, 효율적으로 기업의 사업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방법과 다양한 사업부들이 경영자원과 핵심역량을 공유하고 축적하는 활동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것이 바로 사업포트폴리오 관리기법이지요... 

     

    그 관리 기법의 평가 Tool로 활용되는 것이 BCG 매트릭스와 GE/맥킨지 매트릭스, 그리고 ADL 매트릭스등 입니다.. 

     

       

     

     

     2. GE 매트릭스의 등장배경

     

    GE 매트릭스는 전략적 의미에서 평가적이고 규범적인 특징을 갖는 서술형 도구라고 할수있습니다.  

    이것은 기업 내부의 비즈니스 강점 분석을 외부의 산업분석과 결합하는 매트릭스로 구성이 되고 이 모델을 통해 여러  

    전략사업단위(SBU)의 경쟁상황을 평가하고 사업단위간 합리적 자원배분을 도모하는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처음 이 모델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은 1930년대로 거슬로 올라갑니다. 

    다각화된 미국의 대기업이 지배적인 사업 모델로 등장하면서 여러개의 관련성이 없는 사업으로 이루어진 대기업은 세제 혜택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주회사의 형태로 발전하였고 1950년대까지 그런대로 유효했습니다.. 

     

    그후 GE를 비롯한 여러 대기업들은 여러 사업부문간에 합리적 자원배분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전통적인 경영방식으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였습니다.. 다각화된 기업이 복잡한 과업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자원배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경영전략이 필요해졌던 것이지요.. 

     

    이에 GE는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사와 공동으로 특정 사업부문이 다른 부문과의 성과가 왜 차이가 나는지에 대한 규명작업에 착수하게 되었고, 전략에 있어 새로운 개념인 전략사업단위(SBU)가 등장하게 됩니다.. 

     

    1970년대 GE는 BCG매트릭스를 항구적으로 채택하는 것을 검토하다가 BCG모델의 취약점을 발견하고는 맥킨지사에 엄격한 경쟁 및 내부 분석을 전략기획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는 더욱 포괄적인 매트릭스 개발을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1971년 맥킨지의 컨설턴트인 마이크 알렌(Mike Allen)은 GE의 부품-재료 부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GE/맥킨지 매트릭스를 개발하였고, GE는 즉시 43개의 SBU를 관리하기 위해 전사적인 차원에서 도입을 하게 됩니다. 

     

     

     

      

    GE/맥킨지 매트릭스 모델에 대해 부르는 용어가 다양합니다. 

    GE Matrix, GE Matrix model, GE/MCKinsey Matrix model, 비즈니스 스크린 매트릭스(Business Screen Matrix),  

    MCKinsey Matrix, GE/MCKinsey 9 - box Matrix등 명칭이 많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GE매트릭스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 전략적사업단위(Strategic Business Unit)란? 

     

    삼성전자의 조직도를 보면 크게 DMC부문(완제품)과 DS부문(부품)으로 나뉘는 것을 볼수있는데요.. 

    여기서 빨간색으로 밑줄친 사업군들이 바로 SBU라고 볼수있습니다.. 일종의 사업부제 조직구조를 말합니다. 

    조직구조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전략적 위치분석와 GE매트릭스의 개념

     

    GE매트릭스 모델은 기업의 전략사업단위(SBU)가 속해있는 산업의 매력도와 시장에서의 사업강점이라는 2가지 기준으로 평가하는 분석모델입니다.. 시장의 장래성과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각 SBU를 위치화하는 거시지요..

     

     

    여기서 전략적위치란 무엇일까요?

     

     

    전략적위치란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는 산업의 성숙도, 경쟁정도 및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현재경쟁력과 미래경쟁력을 종합한 것으로서 기업의 현 위치를 총체적으로 조망해 주는 전략적 잣대라고 할수 있습니다..

    기업의 전사적차원에서 시장위치를 종합적으로 판별하고 전략방향 도출에 Insight를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GE매트릭스는 위의 그림과 같이 『전략적 위치분석 』 과 동일한 틀입니다.

    전략적위치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거시적 사업현황을 조망하는 것뿐 아니라 전사전략수립시 사업포트폴리오의 조정에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툴이지요..

     

     

    GE매트릭스 모델의 구성요소는 산업매력도와 사업강점(경쟁적 지위/역량)입니다.

     

     

     

     

    BCG매트릭스와는 본질적으로 비슷한데 훨씬 더 많은 변수들을 가지고 측정한다는 것이 다른 점이지요..

    시장 매력도를 볼때 단순히 시장성장율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의 규모, 이윤율, 경쟁강도, 기술적 변화, 정부규제와 같은 여러 변수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시장의 매력도를 계산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업강점을 파악할 때도 재무적인 능력, 기술력, 생산력, 마케팅능력, 경영능력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의 강점을 파악하지요..

     

     

    BCG매트릭스보다는 정교하고 발전된 형태라고 볼수 있습니다..

     

     

     

     

    각각의 전략적사업단위(SBU)를 산업매력도사업강점 측면에서 평가를 해 나가면 매트릭스 상에서 적절한 위치를 찾아낼 수 있게 됩니다. 3*3으로 표현되는 매트릭스의 9개의 셀들은 각각의 전략을 내포하고 있으며 그 세부적인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프리미엄: 성장을 위해 최대한 투자하며, 세계적인 다각화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또한 완만한 단기 수익을 수용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 선택적: 성장을 위해 선택된 부문에 집중 투자하며, 강점을 적용할 새로운 부문을 찾는 전략이 필요하다.
     - 보호/재집중: 수익을 위해 선택적으로 투자하고, 매력적인 부문에 재집중하며, 수확 또는 퇴출시점을 파악해야 한다.
     - 도전: 성장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며, 취약점을 회피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 프라임: 시장 세분화와 취약점에 대한 상황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 구조조정: 불필요한 투입을 중지하고 매력도가 높은 부문으로 이행할 필요가 있다.
     - 기회관망(고): 수익을 위해 선택적 투자를 하고, 시장을 유지하며, 전문화를 추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인수를 통한 강점 극대화    기회를 모색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 기회관망(중): 현금흐름을 보존하거나 촉진하고, 판매 기회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 수확 또는 퇴출: 시장에서 퇴출하거나 생산라인을 축소하고, 현재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 

     

     

     

    GE매트릭스에 대한 전체적인 구조는 위와 같으며 전략사업단위(SBU) 평가와 자원배분에 따라 분석한 그림을 보면

    아래와 같이 나올수 있습니다.. 

     

     

     

     

     

    9개의 칸에는 각각의 SBU가 위치해 있으며 하나의 원의 면적은 관련시장의 크기를 나타내며, 부채꼴 부분의 면적은

    그 사업에 대한 자사 사업단위의 시장점유율을 나타냅니다..

     

    이런식으로 표현을 하면 자사의 사업단위가 시장에서 어느정도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그 시장의 매력도가 어느정도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로써 도움을 줄수 있다 여겨집니다.. 단, 사업단위의 강점은 있는데 시장의 매력도가 낮은 곳에 위치해 있다면 그 사업은 당연히 철수를 고려하는 것이 맞겠지요.. 이런 식으로 경영자는 GE매트릭스 분석을 토대로 도출되는 전략 플랜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답니다..

     

     

    다음은 GE매트릭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아보겠습니다..   

     

     

     

     4. GE매트릭스의 활용

     

    GE매트릭스의 활용가치는 여러 사업단위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각 사업단위를 평가하여 집중 육성할 사업군 결정과 철수/폐기등을 결정하여 기업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관련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 GE매트릭스의 2가지 차원의 계산

     

     

     

     

     


     

     시장의 매력도와 사업강점 부분에 해당하는 구성요인들을 선정한 후 구성요인들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합니다..

    가중치는 각 구성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말하는 것으로써, 가중치의 합은 1이 되어야 합니다.

    (이때 부여하는 가중치는 관리자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중치 적용이 끝나고 나면 각 구성요인에 대한 평점을 매기게 되는데요.. 이 때 1점은 가장 매력적이지 못한것을

    의미하고 5점은 가장 매력적임을 뜻합니다. 그 다음 각 요인별로 가중치와 점수를 곱하고 산출된 값의 합이 바로

    차원의 점수가 되는 것입니다..

    위의 예는 아주 간단하게 표현했을때이고, 실제로 분석도구를 이용하면 훨씬 더 복잡하고 정교하겠죠?ㅎㅎ

     

     

    GE매트릭스의 크게 2가지 차원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하나는 상황평가단계이고 또 하나는 전략개발단계입니다.. 상황평가단계는 매트릭스의 작성단계라고 할수 있으며,

    전략개발단계는 작성된 매트릭스를 바탕으로 각 사업단위에 적합한 전략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① 상황평가단계

     

     

     

     ② 전략개발단계

     - 현재 전략을 계속 수행할 경우 환경변화에 따르는 미래 상황을 예측

     - 매트릭스 상에는 하나 이상의 표준적인 전략이 제시되어 있는데, 최고 경영자는 이를 바탕으로 개별사업단위의 실제

       전략을 구체화 하는 전략수립단계

     

     

     

     

      

     5. GE매트릭스의 시사점

     

    모든 분석모델이 비슷하겠지만 GE매트릭스 또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모델입니다. 

     

    GE매트릭스의 장점은 

     

    ① 풍부한 분석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강점과 시장매력도 정의를 위해 다양한 변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BCG매트릭스보다 광범위한 잠재적 응용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②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선택된 변수에 서로 다른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각 SBU의 독특한 상황에 맞는  

        전략분석이 가능하게 합니다.  

    ③ 기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포괄적 시각을 제공합니다. 비교적 전달하기 간단한 직관적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GE매트릭스의 단점은 

     

     ① 문제의 소지가 있는 가정

     - SBU 정의..... BCG 매트릭스와 마찬가지로, 독립적 전략사업단위라는 아이디어는 그릇된 명칭일 있다. 만약 분석대상이 되는  여러SBU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면 (: 결합비용, 서로 협력하는 전략옵션), 분석결과에 오류가 발생할 있다. 

     

     - 변수 선택...... 비즈니스 스크린은 사업강점과 산업매력도를 정의하기 위해 선택된 변수들이 정확하게 포괄적이라고 가정한다  더욱이, 변수에 부여되는 가중치는 편향되고 오류를 내포할 가능성이 있다. 

     

     - 리스크 무시..... 오직ROI 초점을 맞춤으로써, 기업의 자원을 얻기 위해서 서로 경쟁하는 SBU 관련된 수익의 가변성을   명확하게  제기하지 못할 있다. 

     

     ② 잘못 적용될 위험성

     - 정태적 분석..... 비즈니스 스크린은 SBU 경쟁상황을 어느 특정 시점에서 정태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불과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변수들의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위해서 동태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 규범적 전략에 의존...... 비즈니스 스크린은 단지 전략분석을 뒷받침하기 위한 서술적 모델로서 단주되어야만 한다.  

     규범적 전략은 전략적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지침의 기능만을 뿐이다 

     

     - SBU 산업에 대한 부정확한 정의..... SBU 또는 산업경계를 정의하는데 있어 아주 작은 실수라도 9 셀의 매트릭스 상에 SBU 위치를 틀리게 정할 있다.이들 변수들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찾기 힘들기 때문에, 잘못된 분석결과나 전략이 도출될 있다.

     

     - 지나치게 단순화된 전략..... 비즈니스 스크린에 의해서 제공되는 3개의 일반적인 전략은 ' 외부에 존재하는' 생각을 방해할 있다. 예를 들어, 공식모델의 제약을 벗어난 통찰력이 담긴 분석은 혁신을 추구하거나 전략적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확 대신 투자를 권고할 있다.특히, 새로운 시장에서 잘못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유는 신생산업의 매력도를 정확히 특정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GE매트릭스는 BCG매트릭스에 비해 보다 세분화함으로써 각 사업부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고 이에 따라 여러가지 다양한 전략대안을 제시해 준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 볼수 있겠습니다.. 

     

    허나 산업매력도와 시장에서의 지위를 평가함에 있어 평가자의 주관이 지나치게 개입될 소지가 크고, 정태적 특성으로 인해 사업을 새로 시작하는 기업이나 산업이 도입기 또는 성장 초기 단계에 있는 경우에는 해당 사업부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해주지 못한다는 단점도 작용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 BCG매트릭스와 GE매트릭스 모델의 비교분석  

     

     BCG Matrix

    GE Matrix 

     사업 강점의 정의

    시장점유율(단일변수) 

    사업부문의 규모/시장점유율/위치/경쟁우위등 다양한 변수 

     시장매력도

    시장성장(단일변수) 

     절대적 시장규모,시장잠재력,경쟁구조,재무,경제,기술,사회,정치적 요인등 다양한 변수

     셀 구성 수

     4개(2*2)

     9개(3*3)

     수익성 초점

     현금흐름

     ROI

     개념적 토대

     경험곡선이론,제품수명주기이론

     경쟁우위론

     

     

     

     

     

     

     

    전반적으로 보면 시장매력도와 기업의 사업강점 및 역량에 따라서 사업포트폴리오를 구분하고 어떤 사업 위주로 유지할 것이고, 어떤 사업을 정리할 것이고, 어떤 사업을 보다 집중적으로 투자할 것인가를 구분하는 유용한 수단을 제공한 전략 분석 Tool 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 모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사업 포트폴리오 분석의 근본 목적은 어떤 사업에 기업의 미래가 있으며 이를 위해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를 판단하는데 있습니다. 이걸 근거로 경영자는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기도 하지요... 

     

     

    여기까지 정리를 하구요.. 

     

     

    좋은 밤 되십시요.  

        

     

      

     

    ※ 참고문헌

    1.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6판 (장세진_박영사출판)

    2. 경영전략 수립방법론 (시그마인사이트)

    3. http://www.mentorsnote.com/?p=323

    4. http://www.cyworld.com/morgan_hk/11997685

    5. http://blog.naver.com/slsilove/25085030 

    6. http://blog.naver.com/hotpinklady7/15002995414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