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순위와 국내 MCN 대표 크리에이터


    유튜브 구독자 순위와 국내 MCN 대표 크리에이터

    지금은 바야흐로 1인 크리에이터의 전성시대 입니다. 이들이 만든 콘텐츠들은 소비자들이 일상에 잠깐 틈을 스마트폰으로 감상하기에 안성맞춤 되어 있습니다. 주재가 다채롭고 영상 길이도 비교적 짧아 시청하기에도 좋습니다. 1인 미디어 혹은 브로드캐스팅자키(일명 BJ) 등으로 불리우는 1인 크리에이터는 개인적인 취미로 출발해서 하나의 직업이 되었고,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내놓기 위해 1인 크리에이터와 협력 체계를 구축한 기업들이 있는데 이들을 MCN(다중채널네트워크)라 부릅니다. 이들은 창작자들의 방송 제작을 지원하고 광고를 수주해서 수익을 배분합니다. 연예인들이 소속사를 두고 활동하는 개념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MCN산업이 급성장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있는 플랫폼은 단연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전세계 시청자들의 관심을 한곳으로 모으는 네트워크 입니다. 1인 크리에이터가 국내 시장만 타깃으로 삼는다면 수익 기반을 확보하지 못했을 것인데 유튜브와 같은 글로벌 채널이 있었기에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창작자들중에서 구독자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채널은 어떤곳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사이트로 Social blade 가 있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순위 확인하는 방법

    Social Blade는 유튜브, 트위치, 인스타그램 및 트위터에 대한 사용자 통계를 추적해서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용자 증가 및 추세 그리고 수익성 현황까지 보실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상단메뉴 보시면 [TOP LISTS]에서 [YOUTUBE TOP CHARTS] 종류가 나타납니다. 제일 첫번째에 250위 유튜브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구독자 순위를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좌측메뉴에서 국가를 선택하고 우측상단에 구독자를 선택하시면 위와같은 국내 유튜브 구독자 순위 1위부터 250위까지 보실수가 있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채널은 SMTOWN이고 2위가 싸이입니다. 올려진 동영상 갯수와 재생된 뷰도 같이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국내 MCN 대표 크리에이터

    국내의 MCN사업자들은 2014~2015년에 걸쳐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약 50~100여개가 넘는 기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에 소속된 크리에이터들은 대략 2,000여명 정도로 추산되고,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다이아TV, 아프리카TV, 트레져헌터, 샌드박스 네트워크 등이 있습니다.



    인기있는 크리에이터들의 주요 고객층은 10대와 20대 초반의 젊은층으로 주로 게임과 관련된 콘텐츠를 즐겨찾는 부류가 많습니다. 유튜브 구독자 순위 100위권 안에 진입한 대표 크리에이터는 대도서관, 양띵, 철구, 도티 등 각 MCN기업을 대표하는 크리에이터들입니다. 

    1인방송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가 있다고 하더라도 꾸준하고 성실하게 방송에 임하는 자세가 없다면 그것은 그냥 아마추어로 남게되고 중도 포기하고 말것입니다.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의 조건을 보면 첫번째가 성실함이고 두번째가 구독자와 소통할 줄 아는 교감능력이며, 세번째는 콘텐츠 기획력으로 이들은 매일 끊임없이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기위해 노력을 합니다.

    지금은 방송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예전보다 많이 개선되고 좋아졌습니다. 유튜브, 카카오티비, 아프리카티비, 트위치 등의 방송 플랫폼이 많이 생겨나고 있고, 이러한 곳을 통해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MCN산업에 대해서 한번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