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분석 예시와 사례를 통한 적용방법

    SWOT분석은 기업의 경영환경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도입된 분석도구입니다. 기업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상황분석의 일부로 기업의 내부역량인 강점과 약점, 기업의 외부 가능성인 기회와 위협 사이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주로 이용이 됩니다.

     

     

    외부환경분석에서 파악된 기회와 위협요인과 내부역량분석에서 파악된 강점과 약점요인을 매칭시킴으로써 각 상황에서의 전략적 과제를 도출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주 목적인 분석툴입니다. 그래서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의 4가지 관점에서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주요 이슈를 정리하고 사업환경의 주요 특성을 파악하여 전략과제를 도출하는 단계까지 진행이 됩니다.

     

     

    swot분석 예시와 사례를 통한 적용방법

    외부환경분석은 경영전략 및 평가체계 수립을 위해 외부환경 변화를 파악 및 분석하여 이에 대한 기회 및 위협요인을 도출하는 단계이고, 내부역량분석은 기존의 경영이념 및 사업영역을 바탕으로 핵심역량, 프로세스, 재무능력, 그리고 이해관계자에 대한 평가 등을 통해 강점 및 약점 요인을 도출하는 단계입니다. ☞ 위키백과 swot분석

    일반적으로 swot분석은 4사분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에 대한 내용들을 채우는 방식입니다. 비교적 누구라도 이해하기 쉽게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전략분야에서 예시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1. HP

     

     

    2. IBM

     

     

    3. 마이크로소프트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1단계로 먼저 기업의 상태(현위치)를 파악해서 S,W,O,T를 평가합니다. 2단계는 SWOT으로 분류된 전략적 이슈들에 대해 순위를 부여하고, 3단계로 기업의 전략적 적합성을 파악합니다. 마지막 4단계는 이슈에 대한 전략이 결정되면 끊임없는 모니터링과 주기적으로 분석을 반복하게 됩니다.

     

    *내부환경요인

    강점: 성과목표 달성을 위해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자원이나 역량

    약점: 기업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기업의 한계나 단점 및 결함

     

    *외부환경요인

    기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창출, 기업 내 우호적인 현재나 미래의 상황

    위협: 장애물, 제약, 악영향, 손실 등 비우호적인 상황

     

     

    swot분석시 파악되어야 할 내용

    외부요소와 내부요소 분석시 기업이 경쟁하고자 하는 경쟁시장의 세력, 동향, 상황 등의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최적의 데이터와 정보를 얻기 위해 환경분석을 실시합니다. 분석가는 경영자의 정보 니즈가 시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하며, 환경분석에 그러한 변화를 반영해야 합니다.

     

     

    ① 차별적 강점 요인

    - 우리 회사를 경쟁업체와 구별 짓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 왜 다른 경쟁사들은 흉내 낼 수 없는가?

    ② 약점의 파악

    - 기초적인 약점: 어떤 사업을 하든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요소 즉, 회계시스템, 운전자본관리방법 등 경쟁우위를 제공하지는 못해도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한 요소

    - 구조적인 약점: 규모의경제, 브랜드인지도 등과 같이 회사가 확보하기를 원하지만 부족한 요소임. 구조적인 약점은 미래의 사업아이디어가 개발 될 방향을 제시함

    ③ 기회 요인의 파악

    - 포트폴리오영역: 회사의 차별적인 역량을 활용(개발)하여 수익성을 확보 할 수 있는 잠재적인 사업분야

    - 역량영역: 미래의 성공을 위해 개발해야 할 새로운 분야

    ④ 위협 요인의 파악

    - 기업의 강점을 해칠수 있는 사업환경상의 속성, 현재의 사업모델이나 사업아이디어를 쓸모없는 것으로 만들수 있음

     

    SWOT분석은 순간을 포착해내는 스냅샷과 같은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한 분석기법으로 동적인 분석은 아닙니다. 분석시에는 회사의 각 파트 핵심멤버들이 참여하여 거시 및 산업, 경쟁, 고객, 시장관계 그리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검토 분석하여야 하고, 필요시 외부전문가 집단의 참여를 제도화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블로그 URL 주소 (출처표기: 작성자, 웹페이지 제목, 웹사이트명, 발행날짜, URL)
    ● 담덕, "swot분석 예시와 사례를 통한 적용방법", 모든 경영의 답(블로그), 2017년 1월 19일,
    https://mbanote2.tistory.com/24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