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자격증 조회와 진위여부 확인방법


    안녕하세요. 다사다난했던 병신년도 지나고 새로운 한해가 밝았습니다. 이맘때면 새해 소망을 빌때 빠지지 않는 것이 목표를 세우는 일이겠지요? 영어공부다 무슨 공부다 해서 학업에 대한 소망을 목표로 세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그런 의미에서 국가기술자격증 하나 취득하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현대는 능력위주의 사회인지라 자격증이 많은 곳에서 필요로 합니다. 취업을 할때도 자격증을 요구하는 곳이 많은데요. 민간자격증부터 국가기술자격증까지 종류도 참 많습니다. 간단하게 이러한 것들은 어디서 조회할 수 있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국가기술자격증 조회방법

    1.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큐넷이라는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자격증과 관련된 정보들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정기시험일정 및 합격자 발표 등을 조회해 보실 수가 있으며, 응시접수현황도 확인 가능합니다. 먼저 큐넷에 접속을 합니다.



    2. 큐넷에 들어오시면 상단 메뉴에 [자격증/확인서]라는 부분에 마우스를 갖다되시면 하단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에서 [자격취득/미발급조회] - [자격증 취득조회]를 순서로 클릭하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취득한 자격증의 발급과 확인서 등을 신청하실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본인이 취득한 국가기술자격증 항목을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적으로 공단에서 시행하지 않는 국가기술자격 종목은 관련 시행기관으로 문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를테면 민간자격증 같은 경우 각 시행사별로 시험을 치르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격증 진위여부 확인방법

    1. 위조된 자격증인지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또한 큐넷에서 보실수가 있습니다. [자격증/확인서] - [확인서/자격증 진위확인] - [자격증진위확인] 메뉴를 순서대로 클릭합니다.

    자격증 진위확인 페이지에서 이름, 생년월일, 자격증번호, 발급연월일, 자격증내지번호를 순서대로 입력하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간단하게 조회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2. 국가기술자격증 인터넷 발급 이전과 이후에 관한 진위 식별요령은 사진부분에 압인과 천공 표시가 되어있는지를 보시고, 실인날인이 되어 있는지를 보셔야 합니다. 또한 위/변조 방지용 비닐스티커가 부착이 되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셔야 한답니다.


    ※ 위/변조된 국가기술자격증 식별요령

    ① 인터넷 자격증 발급 이전 자격증(2005년 5월 기준)은 사진 좌즉 하단부에 압인 또는 천공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② 인터넷 자격증 발급 이후 발생된 자격증도 압인 또는 천공이 있을 수 있습니다.(사진부착 방식과 인쇄방식 병행 시행)

    ③ 사진이 부착된 자격증은 사진 좌측 하단부에 압인 또는 천공이 반드시 있으며 사진이 인쇄된 자격증은 압인 또는 천공이 없습니다.

    ④ 2001년 이전에 발행된 자격증에는 "합격년월일/등록년월일/발행년월일" 란에 실인(지름 1.5cm 크기의 원형 인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⑤ 1994년 이후에 발행된 자격증은 2면에 부착된 비닐스티커의 훼손여부를 확인 합니다.

    ⑥ 2면 자격증 기재사항을 정교하게 가필 또는 변조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격증 기재사항을 1986년 이전에는 수기로 작성하였으며, 이후 1996년까지는 타자기로, 1997년 이후에는 도트프린터로 작성하였습니다.)

    만약 위/변조된 국가기술자격증을 발견하시면 가까운 경찰관이나 한국산업인력공단지역본부 및 지사에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