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1.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이란 경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여러가지 법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영체라는 것은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학교, 정당, 노동조합 등의 여러 단체들도 포함하는 광의의 해석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조직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 경영학의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주로 기업이라는 경영체가 연구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주로 비즈니스와 관련된 내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경영활동은 이같은 경영체가 연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을 말하는 것으로 관리를 의미합니다. 경영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사용해서 여러가지 활동(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에 대해 구성원들의 노력을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하여 조정 및 통제하는 과정을 통해 전개해 나가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기업은 사회 전반에 걸쳐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생산과 공급을 전담 할 뿐 아니라 사회적 책임과 영향력이 증대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업을 이끄는 경영자(CEO)의 경우 기업경영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 및 능력을 갖출 필요성이 있습니다.

경영학은 바로 이러한 경영자를 위한 전문적인 경영능력과 지식 및 기술을 개발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교육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인(특히 대학생)들이 경영학을 배우는 것이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경영자는 경영학을 통해 경영자로 하여금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수행하도록 도움을 주며, 기업의 능률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를 막을 수 있게 해줄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시킴으로써 국민경제에도 큰 역할을 기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경영학의 연구대상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크게 2가지로 보는 견해로 좁혀지는데 조직체로 보는 입장과 활동형태로 보는 입장으로 구분이 됩니다. 전자는 조직 내의 구조와 기능을 밝히려는 조직론적 경영학의 입장이며, 후자는 조직체를 운영하기 위한 경영관리활동으로 파악하려는 관리론적 경영학의 입장입니다. 



① 조직론적 경영학의 입장

어떤 조직체를 선택하여 연구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며, 영리조직체인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는 견해와 기업뿐 아니라 비영리조직체도 모두 포함해서 연구대상으로 해야한다는 견해.


② 관리론적 경영학의 입장

조직체 그 자체만으로 한정 할 수 없다는 것으로 모든 조직체는 조직체를 운영하기 위한 기능 내지 관리활동이 수반되어야만 비로소 그 존재가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경영관리활동에서도 연구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견해.


위와같이 구분지어서 경영학의 연구대상을 정립하는 데는 어떠한 것을 연구대상으로 할지에 대한 것과 어떠한 것을 선택원리로 할 것인가에 따른 상이한 입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에서도 언급을 했듯이 경영학의 범위는 모든 조직체를 포괄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구분을 지어서 생각할 필요성은 극히 드물하고 할 수 있습니다.



3. 경영학의 체계


학문으로써의 경영학은 역사가 비교적 짧고, 연구하는 학자나 연구방법이 국가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경제체제의 자본주의로 부터 기업이 꽃을 피웠기 때문에 미국을 중심으로 한 경영학과 독일을 중심으로 한 경영학 등으로 발전이 되어 왔지만 현대경영학에서는 일반적 체계를 크게 3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① 인식방법에 따른 분류

- 경영사: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경영학의 성립과정 및 이의 동태적 변화과정을 기술적으로 다루는 것.

- 경영이론: 기업의 구조나 활동 등을 인과론적으로 파악하여 설명하려는 것으로 경영학의 의의와 성격, 연구대상, 연구방법 등과 같은 방법론적인 문제와 기업가와 경영자, 기업형태 및 경영형태 등의 개론적인 문제를 다루는 것.

- 경영정책: 실천론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인 처리방법이나 기술을 제시하려는 경영관리론적인 문제와 기업목적과 경영자의 철학이나 경영이념을 규범론적인 문제로 다루는 것.


② 인식대상에 따른 분류

- 일반경영학: 생산조직체로서의 기업은 구체적으로 여러 업종에 속하므로 이들기업을 종합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각 기업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특성 또는 보편성을 추상화된 이론으로 형성하는 것으로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기초지식체계를 의미합니다.

- 특수경영학: 각기 다른 업종에 속하는 기업이 가지는 각각의 특성 및 이질성을 고려하여 이를 특수한 기업에 대해서만 적용될 수 있는 지식체계를 의미합니다.


③ 인식내용에 따른 분류

- 경영학방법론: 경영학의 의의와 성격, 연구대상, 연구방법 및 역사 등의 개념적인 것을 중심으로 한 이론

- 기업론: 기업의 목적 및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해서 탐구하고 연구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이론

- 경영관리론: 계획, 조직, 지휘, 통제라는 경영관리 및 순환관리에 대한 이론

- 경영전략론: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에 대한 이론

- 부문관리론: 기업의 각 기능부문에 해당하는 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론


이밖에 경영학의 인접학문들을 보면 경제학, 회계학, 경영통계학, 금융학, 산업공학 등도 경영학의 연구범위에 속합니다. 인접과학으로써 넓은 의미에서 밀접한 상호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를 포괄할 수 있는 것이 경영학입니다.



4. 경영학의 유용성


경영학을 배우면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어떤 이득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면 크게 3가지로 구분을 지어서 생각해볼 수가 있습니다. (기업을 주 연구대상으로 하고는 있지만 학생들부터 직장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에 이르기까지 많은 분들이 공부를 하고 있는데 이유는 각기 다르겠지만 경제활동을 하는데 있어 밀접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① 미래 전문경영인으로서의 능력 함양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가들이 있습니다. 이들처럼 뛰어난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는 실무를 통한 살아있는 경험을 갖추어야 할뿐 아니라 복잡해지고 거대해지는 조직체를 경영하기 위한 탁월한 능력과 전문적인 경영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경영학을 배우게되면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역할과 경영지식의 체계화를 도모 할수가 있습니다. 특히 예비경영자나 창업가들은 본인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자세, 그리고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조직이 어떠한 경영환경에 처해있는지에 따라 실무기법은 달라질 수가 있는데 경영학이 이러한 현실세계와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전공서적을 통해 배울수 있는 지식은 한계성을 가지고 있고, 실무경험이 중요하지만 각종 경영사례들을 연구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서 간접경험은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의 경영학은 일상생활에 굉장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기업체의 경영자는 물론 기업을 운영하지 않는 일반인들의 영역까지 경제활동이라는 명목하에 놓여져 있습니다. 여기에 투자되는 시간과 돈,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경영입니다.  


② 조직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지식의 습득

경영학은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 굉장히 많은 아이디어를 배우는 학문입니다. 어떤 조직체를 만들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부터해서 자금은 어떻게 조달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하게 되는데 이러한 생각들을 정리하고 해결하는데 실마리를 주는 것이 경영학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경영학을 배운 후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가 된다면 여러 유형의 사람들과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조직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관리자들은 조직 내.외적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지위나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경영학은 단지 경영자의 경영능력을 증대시키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성공적으로 조직체를 경영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이 크게 작용합니다. 기업의 목표는 이윤추구나 사회공헌 활동과 같은 목표지향적인 행동에 의해 지어지는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로 하여금 확신을 가지게 하는 것이 경영자가 해야할 역할입니다. 


③ 조직체의 발전을 통한 사회발전의 도모

경영학은 궁극적으로 조직체의 발전을 통해 자신이 속한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도모하여, 경제적 성과와 양적성장 그리고 사회적 정당성을 확보하여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단순히 경영자의 능력을 끌어올리거나 조직체의 발전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국가 경제에 이바지하는 것과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고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것까지 포괄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자리를 창출해서 취업율을 높이고,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며 자원을 절감하여 생태계 및 환경을 보전하는 등에 기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기업이 무조건적인 영리를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 되지 않고, 정치적으로 이용되거나 오너리스크로 인해 휘청거리지 않는다면 국가발전에 크게 이바지를 할 수가 있습니다. 최근에 등장한 공유경제나 사회적경제 체제에서는 기업과 시민단체 또는 정부가 연합한 새로운 형태의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고,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조직체를 연구하고 체계화시키는 것이 바로 경영학이기 때문에 우리는 경영학을 배워야 한답니다.

 

2013/02/13 - [경영학입문/경영이론] -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2016/07/21 - [연재시리즈/경영교양] - 경영학과 배우는것 비즈니스 마인드

2013/02/13 - [경영학입문/경영이론] - 경영의 정의와 경영이란 무엇인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