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계산기 비교활용법


    문득 대학시절에 받았던 저의 학점이 보고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리 만족스러운 성적은 아니었지만 중간정도는 했으니 나름 선전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학점은 대학에서의 교과과정 이수의 단위를 뜻합니다. 1년을 몇학기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고등교육법 시행력에 따라 1학기간 15시간 이상의 강의를 1학점으로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성적은 대학마다 약간씩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A,B,C,D,F로 구분하고 D이상의 취득학점으로 합니다. 대학졸업시 전체 취득학점의 성적 평균이 C이상을 요구하는 대학도 있으니 학생이라면 성적관리는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점계산기라는 것이 인터넷에 올려줘있어서 간단하게 조회를 해보니 맞는 부분도 있고 그렇지 못한 부분도 있는것 같아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학점은 4.5점이나 4.3점을 만점으로 기준으로 삼는 경우 성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가 다녔던 대학에서는 4.5를 기준으로 평점이 매겨졌고, 0.5점씩 차이였는데, 각 과목당 전공같은 경우는 3학점, 전공선택이나 교양필수 같은 경우는 1~3학점씩 있었습니다. 한 학기당 신청할수 있는 학점이 계절학기 포함해서 최대21학점이었지만 저는 보통 16학점은 신청을 했던것 같네요. 4년제는 8학기니까 보통은 130학점~140학점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학점계산기 비교활용법


     

    검색사이트에서 [학점계산기]라고 입력을 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본인이 수강신청했던 과목과 점수, 학점등을 입력해서 계산을 하면 총 평점이 자동으로 구해진답니다. 과목1 은 성적이 A+이니까 4.5점이 되고, 과목2는 B0이므로 3점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과목별 평점이 나오면 모두 합하고 이를 수강신청 학점 합계로 나누면 평균평점이 됩니다.


    ※ 평점평균 계산방법: (과목당 평점 * 과목당 학점) / 과목당 학점의 총합계

      


    최근에는 각 대학별로 전산시스템이 잘 구축이 되어 있어서 개인당 본인의 성적처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대학인트라넷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수강신청할 때도 인트라넷을 이용하기 때문에 굳이 인터넷에서 학점계산기를 이용할 일이 있을지 의문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학점을 백분율로 구하고 싶으신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았습니다. 물론 위의 네이버에서도 밑에 보시면 82.7%라고 나오기는 하는데요.. 각종 취업포털사이트에 방문해보시면 [학점변환기]를 제공하는 곳이 많으니 이를 활용해보셔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4.5를 기준으로 3.8을 입력했을때 백분율이 두군데에서는 88%가 나오고 한군데에서는 84.44%가 나옵니다. 오차가 발생하는 이유는 범용적인 기준으로 프로그램 되어 있기 때문에 대학에서 기준으로 삼는 것과 차이가 많습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표를 한번 보실까요?


     

    위의 표는 4.0 , 4.3 , 4.5만점을 기준으로 백분율을 환산한 표입니다. 학점계산기 백분율표라고 할수 있겠네요. 근데 이것또한 정확한 수치는 아니므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장 확실한건 각 대학에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도 예전에 취업과 관련해서 학점을 100점 만점으로 기준했을때 얼마가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학측에 문의를 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은근히 사용처가 많더라구요.. 국가장학금 신청할 때도 그렇고 이력서 작성할때도 그렇고. 암튼 위의 제시해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활용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