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가치창출(CSV)의 개념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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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의 개념

- 공유가치창출은 마이클 포터 하버드대 교수가 2011년 11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 '자본주의를 어떻게 치유할 것인가' 란 논문을 발표하면서 주창한 개념이다.

 

- 기업이 수익창출 이후에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활동 자체가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면서 동시에 경제적 수익을 추구하는 것

 

- 경제 . 사회적 여건을 개선시키면서 동시에 사업의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련의 기업정책 및 경영활동으로, 기업의 경쟁력과 주변 공동체의 번영이 상호 의존적이라는 인식에 기반

 

 

 

 

2. 주목받는 이유

-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를 계기로 기존 자본주의 문제를 극복하고 기업의 지속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패러다임 필요

 

- '자본주의 4.0' , '공생발전' , '상생협력' 등 새로운 경영 이슈가 등장

 

- 환경, 기후변화, 교육, 자연재해 등 다양한 사회적, 환경적 도전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보다 적극적인 사회적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음

 

- 기업들의 기부와 후원 등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벌여왔으나, 사회, 환경, 경제적 문제의 발생 원인으로 기업들이

지목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늘어나는 비용을 감당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짐

 

 

3.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의 차이

① 기업의 공유가치창출(CSV)과 기업의 사회적책임(CSR)의 가장 큰 차이점은 비즈니스와의 연계 여부에 있음
- CSV는 처음부터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방법을 고민하지만, CSR은 기업이 이미 만들어 낸 이익의 일부를 좋은 일에 쓰는 방식

 

② CSR은 비용으로 인식되는 반면, CSV는 사회·경제적 효용을 증가시킨다는 점에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회로 인식
- CSR을 위한 예산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활동이 제한적이나, CSV를 위해서는 기업 전략을 재창조해야 하므로 기업 전체의 조직과 예산이 투입


③ 마이클 포터 교수는 공정무역의 사례를 통해 CSR과 CSV의 차이를 설명
- 가난한 농부가 재배한 농작물에 제값을 쳐주는 공정무역은 CSR관점에서 빈곤을 해결하는 선행이지만, 이는 현재의 파이를 재분배하는 것에 그친다는 한계

 

- 반면 CSV는 농법을 개선하고 농부를 위한 지역 협력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여, 농부들이 더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작물을 재배해 수확량과 품질을 개선하도록 도움

 

 

 

 

 

 

 

4. 기업들의 공유가치창출 운용 사례

- 공유가치창출을 위해서는 상품과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는 사회적 요구와 혜택 등을 알아내어 상품과 시장을 재인식하고, 기업 가치사슬의 경제적 비용을 증가시키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 가치사슬의 생산성을 재정의하고, 이를 가능케 하는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함

① (상품과 시장의 재인식) ‘피라미드 하층부(BOP: bottom of pyramid)’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한 유니레버(Unilever)의 Joyeeta 프로젝트 사례
- 생활용품 제조기업 유니레버는 홍수로 논밭을 잃은 방글라데시 주부들이 자사 제품의 방문판매원으로 활동하게 하는 Joyeeta 프로젝트를 진행


- 삶의 질이 향상된 주민들은 유니레버 제품을 구매해 자사의 매출이 증가하는 결과를 창출, 2008년에만 2.1억 유로의 추가 매출을 달성

② (가치사슬의 생산성 재정의) 기업의 특성별로 가치사슬 단계에서 발생하는 사회·환경적 영향을 고려하여 각 단계의 생산성과 연계된 사회·환경 목표를 설정

- P&G는 2020년까지 공장내 30% 에너지원료 대체, 트럭 운송량 20% 감축 등 장기 환경보호 목표를 세우고 ‘지속가능혁신제품’을 개발

 

- GE는 2005년부터 친환경 제품과 서비스로 수익을 올리는 동시에 환경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는 ‘에코메지네이션2’ 전략을 추진, 2010년에 18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


- GE는 에코메지네이션 전략의 목표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고, 전략 수행을 위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목표대비 성과를 매년 연례보고서 등을 통해 투명하게 공개

③ (클러스터 구축) 기업은 사회와 동떨어져 혼자 영업 활동을 할 수 없으며,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믿을 만한 지역 공급업체, 인프라, 재능 있는 인력 등과 함께 클러스터를 구축해야 함

- 네슬레는 전사 차원의 경영혁신 전략으로 ‘좋은 음식, 좋은 삶’이란 슬로건을 내걸고 ‘사회공동가치 개발’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


- 네슬레 전세계 어린이 건강 프로그램은 각 국가별 보건당국이나 소아영양 전문가 또는 교육당국, 보건 전문가와 협력하여 운영

 

 

 

 

 

 

 

※ 출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KB daily 지식 비타민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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